주재원비자 개요 E-2 Employee Visa
L-1 Visa E-2 Employee Visa 구비서류
L-1 Visa 구비서류 H-1B Visa
E-1 Visa H-1B Visa 구비서류
E-1 Visa 구비서류  
H-1B Visa
Home >주재원 비자 > H-1B Visa

  Specialty Occupation Visa/ 전문직 취업 비자
set aside for foreign workers with special skills or working in specialized fields,
to perform services in a pre-arranged professional job in the U.S.

전문직 취업비자인 H-1B 비자는 일반적으로 아이텍 비자라고 칭합니다.



고용주의 자격조건   H-1B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고용주를 찾는 것 입니다. 고용주가 갖춰야 할 자격 조건은 채용할 직원에게 급여를 지급할 수 있는 능력이 되어야 합니다. 이 능력을 확인시켜 주기 위해서는 사업장의 재정 상태를 보여주어야 하는데 대표적인 증빙 서류로는 재무제표, 세금 보고서, 자본금과 투자금, 은행잔고증명원 등입니다. 또한 고용주는 채용할 직원의 학사 학위 전공 분야 혹은 경력과 일치하거나 유사한 업종에 종사 해야 합니다. 아무리 화려한 경력과 훌륭한 이력을 가진 직원이라 할지라도 고용주의 업종과 일치하거나 유사하지 않다면 H-1B 비자를 받을 수 없습니다 .

 

 

신설 회사를 통한 신청   새로 설립된 사업장을 통해 H-1B 를 신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해야할 점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직원에게 급여를 지급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적 능력을 증빙해야 하는데 신설 회사다 보니 재무제표, 세금보고서와 같은 서류들이 갖춰져 있지 않으므로 초기 자본금을 얼마를 투자했느냐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적은 자본금으로 설립한 경우라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자본금이 크게 책정이 되었다면 그 만큼 비자를 받기에 용이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의 자격조건   그 다음에 중요한 조건이 H-1B 비자 신청자의 자격조건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신청자는 고용주의 업종 혹은 업무 분야와 일치하거나 유사한학력과 경력 이 있어야 합니다. 학력에 대한 증명은 4년제 학사 학위 로 가능합니다. 만약 신청자가 전문대 졸업의 2년제 준학사 소지자라 한다면 추가적으로 6년의 실제 경력 이 더 필요합니다. H-1B 규정에서는 학사 과정 1년을 해당 분야의 경력 3년으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학사나 준학사를 소지하고 있지 않다면 해당 분야의 12년 이상의 경력 이 있음을 증명해 주어야 합니다.

 

 

전문성 입증   학사 및 준학사, 그리고 12년 이상의 경력이 있다고 해서 누구나 H-1B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H-1B 비자는 전문직 취업 비자이기 때문에 신청자가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지 신청자의 경력이 전문성이 있다고 충분히 인정 받을 수 있는 것인지가 중요 합니다. 그러므로 H-1B를 신청하기 위해서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평가 받기 위해 미국 영토 밖에서 학위를 취득했거나 경력을 쌓은 신청자의 경우에는 학위와 경력에 대해서 미국의 해당 평가 기관에서 평가표(Evaluation Report)를 받아야 합니다.

 

 

현지 직원과 동등한 대우   그러므로 H-1B 비자를 받고 미국에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현지에서 받게 되는 급여와 대우에 대해서 성별, 나이, 인종, 종교 등에 대한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다른 현지 직원과 마찬가지로 정식 절차를 밟아 정규 직원으로 채용되는 것이므로 미국 사회에서 미국 국민과 동등한 대우와 혜택을 보장받고 근무하게 됩니다.

 

 

절차 및 쿼터   H-1B 비자는 L-1 비자와 마찬가지로 미국 해당 이민국의 폐티션(청원서) 승인을 받은 후 미대사관에서 인터뷰를 거쳐 비자를 승인 받게 되므로 수속 기간이 다소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속 기간보다 더욱 중요한 문제는 쿼터(Quota) 제한 이 있다는 것입니다. H-1B 비자의 쿼터는 매년 10월 1일에 오픈이 되고, 이듬해 4월 1일부터 신청자들의 접수를 받게 되는데 그 회계연도의 쿼터가 모두 소진될 때 까지 비자를 발급해 줍니다. 그러나 오픈되는 쿼터는 조기 소진되기 때문에 H-1B 비자를 신청하려면 쿼터를 고려하여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쿼터가 소진되어 이듬해 쿼터가 오픈될 때까지 1년 이상을 기다리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단, 일단 발급 받은 H-1B 소지자들은 체류 기간을 연장하거나 현지에서 고용주를 변경할 시에는 해당 쿼터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비자 승인 및 혜택   H-1B 비자는 통상적으로 3년이 유효한 비자를 승인 해줍니다. 3년이 지나고 다시 연장 신청을 하면 3년이 유효한 비자를 승인해 주므로 총 6년 간 H-1B 비자 신분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H-1B 비자는 비이민 비자로 일을 하지만 본인이 일을 하는 사업장이나 혹은 또 다른 스폰서가 있을 경우 취업 이민으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자녀들에게 공립학교를 다닐 수 있는 혜택 이 주어지나 배우자에게 노동허가 혜택은 별도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유에스브리지에서는 H-1B 초기 신청 절차는 물론 이미 미이민국을 통해 폐티션을 받고 국내 수속이 필요한 분들에게도 수속을 진행해 드리며, H-1B 소지자의 배우자의 동반비자 즉 H-4 수속도 별도로 진행해 드립니다.
 
 
미국 현지법인설립
L-1 비자
E-2 Employee
비자거절
주요고객
1:1 고객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