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 P Visa
종교 비자
기타 미국비자
종교 비자
Home > O/P/ 종교 / 기타비자 >종교비자

 

R-1 Visa
Temporary Religious Worker (R-1) Visa respect your religious value with much love and prayers
종교비자는 성직자 혹은 종교 관련 종사자가 미국의 해당 종교 기관이나 단체에 가서 활동하기 위해 신청하는 비이민비자입니다. 종교 활동 종사자의 순수 봉사나 활동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야 할 종교비자가 최근들어 개인의 취업 활동, 미국 체류 신분 취득, 학업과 유학, 영주권 취득 등의 방편으로 악용되는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종교비자 신청자 중 부정 및 허위 신청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종교 비자 거부율이 점점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이와 맞물려 2008년 11월 26일 미이민국은 종교비자 사기를 방지하고 국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새 규제안을이 발표하였습니다. 종교비자 스폰서 역할을 하는 미국 종교 기관 및 단체와 종교 비자 신청자의 자격 조건에 대한 심사를 보다 강화한다는 내용입니다. 종교 비자 신청 방법과 절차 등이 대폭 변경이 되었으며 이에 대한 안내는 하기 종교 비자 범주, 신청자 개인의 자격조건, 스폰서의 자격조건, 혜택과 책임, 구비서류, 수속절차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범주
성직자라 함은 기독교 개신교의 경우 목사 , 전도사 , 선교사이며 , 가톨릭의 경우 신부와 수녀 , 불교의 경우 스님, 법사처럼 해당 종교에서 정식으로 활동할 수 있는 신분을 갖춘 사람을 가리킵니다 . 또한 종교 관련 종사자라 함은 정식 안수를 받거나 임명을 받지는 않았지만 다분히 종교성을 띠고 있는 종교 기관이나 단체에 속한 자가 해당됩니다 . 가령 지휘자 , 반주자 , 오르가니스트 , 찬양인도자 , 목회상담자 , 종교 언론 및 방송인 , 종교 출판인 및 관련 스탭진, 간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 하지만 이 경우에도 반드시 관련 기관 및 단체가 특정 종교나 교단이나 교파에 속해 있어야 합니다 .

 

신청자 개인의 자격조건
종교인의 범주에 해당되는 자가 본인을 초청하는 미국 현지의 종교 기관 및 단체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종교 기관 및 단체에서 최근 2 년 이상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has been a member of the denomination for two (2) years immediately preceding admission). 이 경우 반드시 풀타임으로 근무하거나 봉사한 실적이 없어도 , 등록되어 있다는 것만 확인이 되면 자격을 갖춘 것으로 인정해 줍니다 . 만약 신청자가 해당 교단이나 교파에 소속해 있는데 , 미국의 초청 종교 기관이나 단체가 초교파일 경우에는 교단이나 교파에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런 신청자의 개인 자격 조건이 명문화 되어 있는 것처럼 현실적인 비자 심사 과정 가운데서는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기독교계 종교인의 경우 신학 수업을 받았는지 여부, 목사 안수를 받았는지 여부, 실제 목회 활동을 얼마나 했는지 여부가 주요 심사의 초점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신도 사역자의 경우 과거에 비해 비자 승인률이 현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성직자라 할지라도 학업과 여타 이유로 최근 2년 동안의 종교 활동 종사 경험이 없을 경우에도 종교 비자 신청자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부정 신청과 서류 위조 사례가 빈번해 지다 보니 이민법이 개정되면서 종교 비자 발급에 많은 난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종교비자 스폰서의 자격조건
종교비자는 이처럼 반드시 초청하는 미국 종교 기관이나 단체가 있어야 합니다. 이 때 해당 스폰서의 자격 조건은 소재하고 있는 주정부에 비영리단체나 기관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religious denomination having a bona fide nonprofit, religious organization in the U.S.), 주정부 혹은 연방정부로부터 세금면세 증명서를 발부 받은 곳이라야 합니다 (exempt from Federal Income Tax under Section 501(c) (3) of the Internal Revenue Code). 또한 자체 재정 충당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어서 종교비자를 받은 사람에게 사례를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willing and able to remunerate the beneficiary at the offered salary). 이를 위해서는 예결산 및 최근 2~3 개월의 은행 거래 내역서 등을 제시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최근 개정된 이민법 규정에서는 해당 종교 기관이나 단체가 정식으로 미국세청(IRS)에 등록되었는지에 대한 확인절차를 필수적으로 거치기 때문에 신청자는 물론 스폰서의 자격 조건도 많이 엄격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혜택과 책임
종교비자는 기존 5년 발급이 얼마 전 3년 발급으로 제한되었고, 다시 개정된 이민법 규정에서는 처음 신청시 30개월을 부여해 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이후 5년이 초과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동반 가족에게는 동반 비자인 R-2 비자를 승인해 줍니다. R-1 종교 비자 소지자는 필요에 따라 종교 활동을 하면서 동시에 학교에 다니는데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그러나 반드시 초청한 종교 기관이나 단체에는 소속이 되어 있어야 하며, 비자 취득자는 풀타임 근무자일 경우 주 35시간 이상 파트타임일 경우 20시간 이상을 근무해야 합니다. 또한 종교 관련 기관 및 단체가 아닌 다른 업종에 종사하거나 개인 세금 보고를 하면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동반가족인 R-2 비자 소지자 중 배우자에게는 노동허가의 혜택이 주어지지 않지만, 21세 미만의 동반 자녀에게는 공립학교를 다닐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

 

구비서류
초청하는 종교 기관 및 단체가 미국내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비영리 종교 기관인 지 , 면세 혜택을 받고 있는지 , 충분한 재정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 회중이 모여 종교 모임 및 활동 (예배 , 미사 , 기도)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증빙을 해줄 수 있는 서류가 요구됩니다 . 또한 신청자 개인에게는 해당 종교인이 되기까지의 증거자료와 지난 2 년 동안 해당 종교 기관 및 단체에 속해 있다는 각종 증빙 서류를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 자세한 구비 서류는 초청 스폰서에 따라 신청자 개인에 따라 변별력이 있으므로 개별적으로 문의를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수속절차
인터뷰 일정을 사전에 인터넷을 통해 예약하고 지정일에 직접 주한미대사관을 직접 방문하여 인터뷰를 해야 하므로서 비자 취득을 했던 기존의 방식이 없어지고, 새롭게 개정된 이민법이 발효되면서 2008년 11월 26일 이후 종교 비자 신청자의 경우, 미이민국의 폐티션(청원서) 승인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스폰서와 개인 서류를 준비하고 폐티션신청양식 I-129 를 기재하여 이민국에 접수한 후 스폰서와 개인에 대한 심사를 받아 승인이 되면 폐티션 승인서를 줍니다. 이렇게 이민국에서 폐티션 승인절차를 마치고 나서 본국의 대사관 영사과를 통해 인터넷으로 인터뷰 예약을 한 후 이민국에 제출한 서류 일체와 이민국 폐티션 승인서 그리고 국내 비자 심사에 적합한 추가 서류와 동반가족 서류를 준비하여 영사와 직접 인터뷰를 해야 합니다.

종교인들이 종교 비자 수속을 원활하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립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라도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와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유에스브리지종교인들이 종교 비자 수속을 원활하게 진행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립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라도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와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미국 현지법인설립
L-1 비자
E-2 Employee
비자거절
주요고객
1:1 고객상담